최신 보험 정보

일반사망보험금 vs 질병사망보험금 보장범위에서 차이가 나요!

앙칼진여우 2022. 7. 16. 12:39
반응형

일반사망보험금 vs 질병사망보험금 보장 범위에서 차이가 나요!  

안녕하세요. 
오늘 포스트에서 다루게 될 주제는 보장자산 입니다! 

사후 보장자산은 크게 세 가지의 용도로 사용될 수 있다고 생각합니다. 첫 번째, 한 집안의 가장의 갑작스러운 부재 시 남은 유가족들의 생활비와 자녀 교육 및 양육비 재원이 됩니다. 두 번째는 고령에서 사망 시 사후 병원비 정산, 장례비용 및 납골당 혹은 장지 마련 비용으로 쓰이게 됩니다. 세 번째는 상속재산이 있는 가정에서는 상속세의 재원으로 사용되기도 하구요. 

이처럼 중요한 보장자산이기에 한 치의 소홀함도 없이 가입에 신중하셔야 할 텐데요. 


<2020년 통계청 생명표 발췌>


어떤 위험이 있을까요? 

우리는 여러가지 심각한 위험을 대비해야 합니다. 

암을 비롯하여 심혈관질환, 뇌혈관질환, 폐렴, 당뇨병, 알츠하이머 치매, 간질환, 만성 하기도 질환, 고혈압 관련 질병 등 위험한 질병들이 있습니다. 한편 교통사고나 낙상, 일상생활 속에서 발생할 수 있는 각종 상해의 위험도 도사리고 있으며, 이런 뜻하지 않은 사고들로 인해 일부의 분들은 목숨을 잃게 되기도 합니다. 

단순히 생각해본다면 상해와 질병사망보험금 두 가지만 준비를 하면 든든할 수 있을 거라고 여겨지는데요. 하지만 이런 부분도 생각해보셔야 합니다. 

흔히 요즘을 일컬어 100세 시대라고 부르는데요. 질병사망보험금의 만기는 현재로써는 80세까지 입니다. 즉 보험료를 내시고 나중에 질병으로 사망하는 시점이 80세를 초과한다면 만기 이후라서 사망보장을 받을 수 없을 가능성을 생각하셔야 합니다. 



일반사망보험금 선택! 

일반사망이라는 보장은 상해 및 질병사망과 조금의 차이점이 있는데요. 

일반사망의 경우 질병을 포함하면서 상해, 사고, 재해 등 조금 더 넓은 개념을 담고 있습니다. 뿐만 아니라 자연사 및 돌연사, 급사, 원인불명의 사인인 경우, 가입 2년 이후의 고의적 자해인 경우, 실종된 경우까지 포함이 되어 있습니다. 

또한 종신사망금으로 선택 시에는 보장기간의 제한이 없이 보상이 가능하기 때문에 분명 상해 및 질병사망과 일반사망보험금은 같지 않다고 말할 수 있습니다. 

참고로 고인이 빚이 많은 경우 사망금이 나와도 가족들이 이 돈을 받지 못하고 채권자에게 바로 넘어가면 어쩌나 하는 걱정을 하시기도 하는데요. 상속포기 및 한정상속 등의 경우라도 사망금은 이와 관계없이 청구권은 보험수익자의 고유한 권리라서 걱정하지 않으셔도 됩니다! 



정리하면 다음과 같습니다! 

위 내용을 간략히 요약해보면 다음과 같습니다. 

일반사망과 상해 및 질병사망보험금 중에서는 일반사망보험금의 보상범위가 상대적으로 보다 더 넓으며 종신형 선택 시 보장의 연령제한이 없기 때문에, 장기생존의 가능성을 고려하여 보장자산을 마련하고자 하신다면 앞서 언급해 드린 특징을 생각해 보시고 결정하시면 좋겠습니다. 

보장자산은 각 가정의 평균 수입과 지출 및 가입목적, 기존 상품의 보장내용 등 여러 가지를 꼼꼼히 분석 후 꼭 필요한 금액만 합리적으로 설정하는 것이 중요합니다. 

제가 근무하는 회사의 아래 링크로 접속하시면 24시간 간편 셀프가격비교를 하실 수 있을 뿐 아니라 저희에게 간편 상담을 요청하여 체계적이고 가정의 상황에 꼭 맞는 맞춤형 컨설팅도 무료로 받으실 수 있습니다.^^  

 

 일반사망보험금 [ 가입조건 비교 ] 
: 종신 및 정기형과 혼합형, 표준형 및 간편 심사, 무해지 및 저해지 환급형, 체증형 및 체감형 등 맞춤 컨설팅 가능! 

 

반응형